본문 바로가기
Info, TIP

에버노트로 티스토리 블로그 작성하기 TIP/TEST

by ssameocean 2020. 12. 4.
반응형
티스토리에 글을 1년 넘게 작성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작성한 글들이 늘어가면서
걱정거리가 생겼습니다.
 
티스토리가 계속 운영하면 좋겠지만,
싸이월드와 같이 운영을 중단할 수 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티스토리를 계속 운영해 주기를 바라지만
개인 추억이 담긴 글들이라서
대비는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알아보던 중에
예전에 사용하던 에버노트로 백업이 쉽다는 말을 듣고 알아보기 시작하였고
에버노트로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있던 글에 대한 백업 뿐만 아니라
애초에 EVERNOTE에서 글을 작성하여 내보내는 기능이 있습니다.
과연 글을 내보낼 때
문제 없이 내보내기가 가능한지 확인해볼 겸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백업에 대한 내용에 앞서
에버노트에서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을 올리기 위한 작업의 용이성을 판단을 테스트해보겠습니다.
 
 

1. 에버노트 연동 테스트

 
그림추가
그림을 추가 해 보겠습니다.

에버노트 아이콘 입니다.
이미지 뷰어에서 Ctrl+C / Ctrl+V 해서 붙여 놓은 이미지입니다.
 

마찬가지로 에버노트 아이콘 입니다.
이번에는 뒤에 글씨까지 같이 가지고 와 보았습니다.
삽입 > 사진으로 붙여넣기 한 사진입니다.
 
(저도 내보내기 할 때 작업 결과물이 궁금해지네요.)
 
텍스트 변경
위 쪽 제목 텍스트를 변경하였습니다.
색과 글씨 크기를 변경하였습니다.
몇 개 더 해볼까요?
 
샘플

에버노트 (볼드, 이탤릭)
EVERNOTE(글씨크기변경, 밑줄추가)
티스토리(폰트변경, 색변경, 우측정렬)

백업 및 연동(글씨 종류 변경 : 작은헤더)

그냥 Ctrl+C / Ctrl+V 해서 붙여 놓은 상태(취소선)
첨자(위 첨자)
아래 첨자(아래 첨자)
에버노트에서 글 쓰기(중간 정렬)
  • 에버노트 (글머리기호)
 
  1. 에버노트 (글머리번호)
 
  • 에버노트 (체크리스트)
 
강조표시(강조표시)

 
링크 삽입
그냥 Ctrl+C / Ctrl+V 해서 붙여 놓은 상태
 
링크 추가 버튼으로 추가한 상태
 
참고로 위 링크는 에버노트 주소입니다.
 
들여쓰기
1
2
3
4
 
구분선

 
영상
영상은 따로 없네요.
구글드라이브가 있는데 사용 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백업 시에는 어떻게 될지 궁금하네요.
 
*편집화면 같이 남겨봅니다.
이미지 크기 조절한 상태입니다.
원본보다 커지게 조절은 안되는 듯 하네요.

 

2. 티스토리에서 에버노트에서 작성한 글 올리기

지금 작성한 글을 티스토리에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리 > 플러그인에 들어가시면
에버노트 글 불러오기가 있습니다.

클릭했더니 팝업이 뜨네요.

관련 안내 사항입니다.
에버노트에서 보여지는 대로 적용된다고 하네요.
글머리 기호는 제외 된다고 합니다.

계정 연결하기 누르니
에버노트 페이지가 뜨면서 인증하라고 합니다.
인증 버튼 눌러주면 연결되었다고 뜨고 적용 눌러주시면 됩니다.
 
실제 글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쓰기 들어가셔서
... 버튼 누르시면 플러그인 항목이 있습니다.
에버노트를 클릭해보면

티스토리 태그가 붙은 모든 노트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불러왔군요.

클릭하니 글쓰기 항목에
제가 에버노트에 작성했던 글이 불러와 집니다.
 
항목을 작성해보겠습니다.
-체크리스트는 살짝 오류가 있는 것 같고,(앞에 점이 하나 더 생기네요. ) 그 외는 전부 잘 적용되는 것 같습니다.
-글씨체는 변경되었는지 안되었는지 모르겠네요. ^^
-작성한 태그는 안 가지고 옵니다.
-약간 티스토리에 작성할 때 보다 글이 정신 없어 보이지만
에버노트에서 작성하고 불러와서 제목이랑 태그만 추가하고
바꾸고 싶은  양식을 조금만 손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글을 작성할 때 그림 붙여넣기, 양식 붙여 넣기 등이 편한 장점이 있네요.
티스토리에서 사진 올리다 튕길 때 무섭기도 한데
수시로 저장되니 장점도 있는 것 같습니다.
 
테스트겸 작성한 글이라서 약간 산만하기도 하네요.
에버노트에서 티스토리 작업하려고 하시는 분들은 참고해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