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Plant

수경재배 : 조명은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 실험해봤다.

by ssameocean 2023. 9. 5.
반응형

날이 좀 따뜻해지던 시점에 냉동실에 있던
씨앗들을 꺼내서 물에 넣어 발아를 시켰었다.
싹은 텄는데 포트에 꽂을 스펀지가 없어서
방치되다가 먼지를 너무 뒤집어 써서 정리하고
8월 초쯤에 다시 시도했다.
이번에는 싹이 나는 것을 확인하고
바로 스펀지를 주문했었다.

이번에는
조명도 준비하기 어렵고해서
그냥 작게 한 박스 정도로만 할 생각이었다.
하지만, 씨앗을 더 많이 발아시켜버렸다.
씨앗 꺼낼때 좀 많이 나온 것도 있고
수경재배 포트개수를 햇갈린 것도 이유이다.

그래서 실험을 좀 해보기로 했다.
조명이 식물 크는데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우리집에 들어오는 빛 정도로는 얼마나 식물이 클 수 있을지 궁금했었다.
조명없이 잘 자라면
굳이 조명설치 하지 않고 영양액으로만 키우면 되니까.

8월 20일 조명 있음


8월 20일 조명 없는 박스


떡잎의 상태가 다르다.
조명이 있는 박스는 이미 본잎들이 나오기 시작해서
이때 영약액을 주기 시작했다.


8월 26일

왼쪽이 조명 있던 박스
오른쪽이 조명 없던 박스
오른쪽 박스에도 본잎이 나와서 영양액을 주었다.


9월 3일

박스 뚜껑 색이 굉장히 달라보이지만
사진 찍은 곳만 다를 뿐 같은 박스 ㅎ
왼쪽이 조명 설치되었던 박스
오른쪽이 조명 설치 안되어있던 박스

여기까지하고
오른쪽 박스는 정리했다.
조명 없던 박스에서 상추가 잘자라고 있지 않았기 때문이다.
영양액을 주는 시기가 일주일 정도 차이가 난다해도
전 주에 조명 설치된 박스에 있는 상추와도 차이가 많이난다.

그래서 결론?
동향의 우리집에서는 조명 없이 상추키우기는 어럽다.
조명이 식물 생장에 상당한 효과가 있는 것 같다.

일단 한 박스만 잘 키워봐야겠다.



반응형

댓글